LPG 트럭 특징

4세대 LPDi 엔진 탑재로 주행 성능 강화

LPG 트럭은 차세대 LPG 직분사 엔진(LPDi)을 탑재하여 차량 성능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동급의 디젤 트럭(135마력)보다 출력은 18% 높은 159마력, 토크는 디젤과 동등 수준인 30.0kgf·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터보차저 적용으로 디젤 트럭과 맞먹는 초반 가속감을 발휘하면서도 LPG차의 장점인 경제성, 정숙성이 더해진 친환경 트럭입니다.

LPG 트럭 제원 비교

LPG 트럭 제원 비교 LPG 트럭 제원 비교
구분 LPG (수동/오토) 디젤 (수동/오토)
최고 출력 (PS) 138/159 (디젤 대비 +18%) 133/135
최대 토크 (kgf·m) 26.0/30.0 (디젤과 동등) 26.5/30.0
연비 (km/ℓ) 7.0/6.5 9.5/8.8
배기량 (cc) 2,469 2,497

탁월한 경제성으로 유류비 절감

2023년 기준 LPG 가격은 957원으로 경유 1,558원의 61% 수준으로 저렴합니다. 경제적인 LPG 연료 가격 덕분에 연간 유류비를 디젤 트럭 대비 약 54만원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LPG 트럭은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경유 트럭에 의무 장착해야 하는 질소산화물저감장치(SCR)가 불필요하여 요소수를 주입할 필요가 없어 트럭 유지보수비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LPG 트럭 경제성 비교

LPG 트럭 경제성 비교 LPG 트럭 경제성 비교
유종 연료단가 (2023년 전국 평균) 가격비 연비 (자동 5단 기준) 연간 유류비 (18,000km 기준)
LPG 957원 61 6.5km/ℓ 265만원
디젤 1,558원 100 8.8km/ℓ 319만원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대폭 저감

LPG 트럭은 북미 배출가스 규제인 SULEV30을 만족하며 환경부의 3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하여 전국 공영주차장 30~50% 할인, 전국 공항 주차장 20~3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시험결과, 미세먼지 배출량이 0.08mg/km로 규제치의 4%에 불과합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기존 디젤 대비 8% 줄어 연간 1만km 주행 시 온실가스 배출량을 1.6만톤, 질소산화물 106만톤을 저감할 수 있습니다.

LPG 트럭 환경성

LPG 트럭 환경성 LPG 트럭 환경성

* 연간 1만km 주행(10만대 판매 기준)

규제항목 도심주행 모드 (FTP 75) 급가감속 주행모드 (US06)
규제치 양산결과 규제치 양산결과
NMOG+NOx (g/km) 0.019 0.0063 (34%) 0.031 0.01 (33%)
CO (g/km) 0.63 0.15 (24%) 5.96 0.1 (2%)
PM (mg/km) 2.0 0.08 (4%) 6.0 2.0 (33%)

* 환경부 인증 배출가스 시험결과

충전 용량 확대로 길어진 주행거리

도넛형 연료 탱크 도넛형 연료 탱크

LPG 트럭은 기존 실린더형 연료 탱크(84ℓ) 대신 도넛형 연료 탱크(94ℓ)를 탑재하여 75ℓ(80% 충전 기준)까지 충전 가능하며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는 자동은 488km, 수동은 525km입니다. 또한 경유 트럭의 고질병인 소음과 진동이 적어 정숙성과 승차감이 뛰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