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LPDi 엔진 탑재로 주행 성능 강화
LPG 트럭은 차세대 LPG 직분사 엔진(LPDi)을 탑재하여 차량 성능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동급의 디젤 트럭(135마력)보다 출력은 18% 높은 159마력, 토크는 디젤과 동등 수준인 30.0kgf·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터보차저 적용으로 디젤 트럭과 맞먹는 초반 가속감을 발휘하면서도 LPG차의 장점인 경제성, 정숙성이 더해진 친환경 트럭입니다.
구분 | LPG (수동/오토) | 디젤 (수동/오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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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출력 (PS) | 138/159 (디젤 대비 +18%) | 133/135 |
최대 토크 (kgf·m) | 26.0/30.0 (디젤과 동등) | 26.5/30.0 |
연비 (km/ℓ) | 7.0/6.5 | 9.5/8.8 |
배기량 (cc) | 2,469 | 2,497 |
탁월한 경제성으로 유류비 절감
2023년 기준 LPG 가격은 957원으로 경유 1,558원의 61% 수준으로 저렴합니다. 경제적인 LPG 연료 가격 덕분에 연간 유류비를 디젤 트럭 대비 약 54만원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LPG 트럭은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경유 트럭에 의무 장착해야 하는 질소산화물저감장치(SCR)가 불필요하여 요소수를 주입할 필요가 없어 트럭 유지보수비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유종 | 연료단가 (2023년 전국 평균) | 가격비 | 연비 (자동 5단 기준) | 연간 유류비 (18,000km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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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 | 957원 | 61 | 6.5km/ℓ | 265만원 |
디젤 | 1,558원 | 100 | 8.8km/ℓ | 319만원 |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대폭 저감
LPG 트럭은 북미 배출가스 규제인 SULEV30을 만족하며 환경부의 3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하여 전국 공영주차장 30~50% 할인, 전국 공항 주차장 20~3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시험결과, 미세먼지 배출량이 0.08mg/km로 규제치의 4%에 불과합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기존 디젤 대비 8% 줄어 연간 1만km 주행 시 온실가스 배출량을 1.6만톤, 질소산화물 106만톤을 저감할 수 있습니다.
* 연간 1만km 주행(10만대 판매 기준)
규제항목 | 도심주행 모드 (FTP 75) | 급가감속 주행모드 (US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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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치 | 양산결과 | 규제치 | 양산결과 | |
NMOG+NOx (g/km) | 0.019 | 0.0063 (34%) | 0.031 | 0.01 (33%) |
CO (g/km) | 0.63 | 0.15 (24%) | 5.96 | 0.1 (2%) |
PM (mg/km) | 2.0 | 0.08 (4%) | 6.0 | 2.0 (33%) |
* 환경부 인증 배출가스 시험결과
충전 용량 확대로 길어진 주행거리
LPG 트럭은 기존 실린더형 연료 탱크(84ℓ) 대신 도넛형 연료 탱크(94ℓ)를 탑재하여 75ℓ(80% 충전 기준)까지 충전 가능하며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는 자동은 488km, 수동은 525km입니다. 또한 경유 트럭의 고질병인 소음과 진동이 적어 정숙성과 승차감이 뛰어납니다.